우리나라에서 수능의 영향력은 매우 크지만 대학에 가는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어느 순간,수능이 대학입시의 전부는 아니게 되었는데요.
대입을 위한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바로 '대입수시면접'이 아닌가 싶습니다. 수시는 전형이 매우 다양해 꼼꼼히 알아보고 대학 그리고 개인특성에 따른 맞춤 준비가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오늘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전형지원과 어필포인트를 확실히 잡은 면접답변 그리고 모의훈련으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에 합격한 수강생의 합격후기를 전달드리겠습니다.
2024학년도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수시전형에 최종합격한 K양! 2년 전 언플로우스피치에서 면접수업을 한 후 삼성전자에 합격한 친오빠가 적극적으로 추천해 수시면접수업을 시작했는데요.
특성화고 졸업 후, 3년정도 직장생활을 하던 중 학업에 뜻이 생겨 재직자전형으로 고려대학교 입시를 준비하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재직자 전형이라 다른 전형에 비해서는 다소 수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오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학교인만큼 경쟁률이 어마어마했는데요. 무려 43대 1의 경쟁률을 보여준 것이죠.
재직자 전형 지원자 중 다수는 특성화고에서 전교 1, 2등을 다투던 사람들입니다. K양 역시 고등학교 3년 내내 전교 1등을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었는데요.
그렇다고 K양이 공부만 잘했던 것이 아닙니다. 일할 때도 공부할 때 만큼의 열정과 근성을 보여줬는데요. 고등학교 졸업 후, 회사에 입사해서 대졸자들도 힘들어하던 TF에 참여해 4년제 대학 졸업자와 동일한 연봉을 사측으로 제안받기도 했죠.
그런데 면접에서만큼은 어려움이 컸습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한 것은 물론 답변 시 장황하게 길어지는 설명, 어필포인트를 확실히 잡지 못한 답변구성 등 준비해야 할 사항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는데요.
그래서 퇴근 후 언플로우에서 늦은 밤에 수업을 들으면서 준비한 결과 43대 1일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합격의 영광을 안을 수 있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수시면접 유형은 일반적으로 '제시문형'으로 출제되는데요. 3가지 정도의 제시문이 출제되고 밑에 몇몇의 문제를 풀이하는 것으로 면접이 진행되죠.
하지만 K양이 지원한 재직자 전형은 제시문형이 아닌 일반 '인성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다른 전형에 비해 면접이 다소 수월할 것이란 생각에 매년 엄청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는데요.
하지만 모두가 전교 1, 2등이었던 사람들이고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인성면접이라도 대비를 확실히 하지 않으면 탈락할 수밖에 없는 전형이기도 합니다.
고려대 재직자 전형 지원자들은 아무래도 직장생활을 하다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다보니 "왜 뒤늦게 대학에 진학하려하는지", "지원전공과 실제업무 사이의 연관성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비롯 전공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잘 풀어내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K양은 회계관련된 업무가 주된 경력이었으나 컴퓨터학과의 특성에 맞는 경험들을 발췌하여 자연스럽게 내용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답변을 제작했고요. 추상적이고 애매한 포부 및 학업계획이 아닌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해당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답변을 제작했죠.
또 자신의 생각을 잘 풀어내는 편이었으나 모든 구성요소와 콘텐츠가 다 포함시켜 말하는 습관이 있어 이를 걷어내면서도 내용의 연결성이 떨어지지 않게 답변을 만들고 모의훈련하는 연습을 반복했습니다. 그 결과 합격할 수 있었죠.
오늘은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수시면접에 합격한 K양의 소식을 전달드렸습니다.
면접은 개인의 경험을 발굴하고 지원분야에 맞는 내용을 경험 안에서 추가로 발췌해 스토리텔링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처음 듣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게 논리적으로 간결하게 답할 수 있는 역량도 길러야 하죠.
면접은 철저한 맞춤대비가 성패를 좌우합니다. 수시2차면접을 비롯한 대입면접도 꼼꼼히 대비해 K양과 같은 성과를 많은 분들이 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 K양 다시 한 번 더 합격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