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반드시 달성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큰 차이가 여러분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열심히 했느냐, 안했느냐'로 대부분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열심히 한다, 안한다'는 지극히 주관적인 기준이기 때문에 목표달성에 기여한 핵심 판단기준으로 삼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는데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뭘까요? 바로 딱 한 가지 '꾸준함'입니다.
이렇게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누구보다 꾸준히 수업과 훈련에 임해 말, 목소리 기술 뿐만 아니라 자신감까지 풀충전한 수강생의 내돈내산 스피치학원후기를 언플로우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J양은 대학을 갓 졸업한 취업준비생이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려니 지금까지 애써 신경 쓰지 않으려 했던 논리적으로 말하기와 목소리가 조금씩 걱정되기 시작했는데요.
말과 목소리도 그렇지만 매사 자신감이 없어서 평소 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겪었던 터라 스피치학원을 다니면서 이것까지 해결해보고 싶었죠. 고민을 거듭하고 있던 찰나 J양의 언니가 여러 곳을 찾아보다 언플로우스피치를 발견했고 1년의 망설임 끝에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큰 고민이었던 발성부터 확실하게 잡기 시작했습니다. 말끝을 흐리는 습관으로 인해 자신감이 없어 보이는 J양과 끝모음을 밀어내는 훈련을 우선적으로 진행했는데요. 그 이유는 다른 사람이 봤을 때 적어도 자신감이 없어 보이지는 않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자신감이 없어 보이는 사람들은 말끝을 흐리는, 다른 말로 끝글자를 소리 내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끝글자의 소리만 잘 내도, 적어도 자신감 없어 보이지는 않죠. 자신감이 없어 보이면, 타인으로부터의 부정적 평가가 많아지고 그로 인해 자기 효능감도 줄어들 확률이 커집니다.
10회의 보이스트레이닝을 마치고 J양은 논리스피치도 배우고 싶다며 스피치교육을 추가등록하셨는데요. 나에게 가깝고, 스스로 잘 아는 주제부터, 다소 멀고, 어려운 주제에 이르기까지 매번 2~3차례 이상 훈련을 진행했죠.
발성교정수업보다 논리스피치를 더더욱 힘들어 했던 J양이지만 자신이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전에는 무슨 말을 했고 이후에는 무슨 말을 할지 계속 생각하면서 말하다 보니 어느새 자연스럽게 말에 논리가 생겼습니다.
무엇보다 수업을 진행하며 J양의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키우기 위해 J양에게 강조했던 말이 있습니다. "내 말이 정답은 아닐지언정 적어도 틀리지는 않았다."
말과 목소리를 고민하는 분들 중에는 말에는 정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말하기를 주저하고 상대의 눈치를 살펴 시원시원하게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항상 위 말을 반복하면서 자신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J양에게 상기시켜주면서 말에 대한 긍정강화를 반복했습니다. 그 결과 10분 이상 쭉쭉 한 주제로 말을 이어가는 J양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6개월 이상 꾸준히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나가면서 이전과는 달라진 J양이 되었죠.
오늘은 꾸준한 훈련으로 발성과 논리스피치만이 아닌 자신감까지 꽉꽉 채운 J양의 내돈내산 스피치학원후기를 언플로우에서 보여드렸습니다.
혼자 꾸준히 하는 것이 힘들다면 언플로우와 함께해보세요! 데일리 카카오톡 피드백서비스로 당신의 꾸준함에 부스터를 확실히 달아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