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을 흔히 '표현의 시대'라고 합니다. 누군가에게 무엇을 굳이 알리지 않아도 공동체주의가 강했던 우리나라 특성상, 주변에서 알아봐주는 일이 많았는데요. 그래서 이런 말도 있었죠. "이웃집 숟가락 개수도 안다." 하지만 점점 사회가 파편화되어가면서 이제는 적극적으로 알려야 겨우 알아주는 시대가 됐죠. 자신이 가진 역량이 충분하더라도 외부에 말이나 글로 잘 알리지 못한다면, 빛을 보기 어려워진 세상입니다.
그런데 오늘 수강후기를 써 주신 분은 이런 사회의 흐름을 잘 알고 자신의 역량을 계발하고 이를 알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분이신데요. 비성, 아성을 교정하기 위해 보이스트레이닝을 시작했지만 변화를 체감하고 아나운싱을 배우셨는데요. 그 결과, 평범한 직장인에서 사내아나운서, 유튜버 직무까지 할 수 있게 된 L님의 수강후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L님께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금융증권사에서 근무하는 분입니다. 평소 금융상품, 마케팅전략 관련 브리핑 그리고 세미나 진행 등의 업무도 겸하고 있어 말할 기회가 많은 분이었는데요.
하지만 하이톤의 목소리와 아성은 물론 치아교정으로 인한 부정확한 발음 등 목소리 표현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계셨죠. 그래서 이런 발음발성의 단점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아나운서 발음발성을 갖기위해 불같은 훈련을 같이 시작하셨습니다.
우선 높고 얇은 가성, 아성을 없애기 위해 성대를 접지해 진성으로 소리 낼 수 있게 하는 모음발성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정확한 자음을 발음하는 훈련, 그리고 자연스러운 내용 전달을 위한 강조테크닉과 4가지 리듬표현법까지 실제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는 원고로 꾸준히 연습을 진행하셨죠.
조금씩 안정감 있는 목소리 표현이 가능해지면서 본격적인 아나운싱, 뉴스리딩에 들어갔는데요. 일반 직장인들이 배우는 것보다 조금 더 디테일한 미세한 소리차이, 리듬차이를 L님께 알려드리고 훈련하면서 어느 순간 목소리 좋고 발음 좋은 직장인을 넘어 아나운서 발음발성을 표현할 수 있게 되셨습니다.
L님께서는 직장생활 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또 드러내기 위해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이후에도 누구보다 열심히, 꾸준히 훈련하셨는데요. 그 결과 목소리 표현이 더 전문적으로 바뀌고 행사나 세미나 진행실력이 늘어감에 따라 사내유튜브 채널에 전문가 패널로 출연! 이후 생방송을 진행하는 사내아나운서로 자신의 업무 범위를 넓혀가고 계십니다.
어떠한 재능을 타고난 사람도 분명 있지만 대부분은 부단한 노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쟁취하게 되는데요. 아나운서 발음발성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상도 출신인 제가 아나운서가 됐던 것처럼 제대로 배우고 반복적으로 훈련한다면 아나운서 목소리 누구나 가질 수 있죠.
수 개월에 걸쳐 아나운싱 훈련을 하고 이후 몇 달에 한 번 점검 받기 위해! 또 중요한 행사, 촬영을 앞두고는 실전처럼 리허설을 하기위해! 황준호 강사와 지금도 꾸준히 수업을 함께 진행하고 계신데요. 그 사이 새 유튜브 콘텐츠를 촬영하면서 동료, 상사분들께 "아나운서 준비했었어?"라는 말까지 들을 정도로 실력을 뽐내고 계시죠.
평생 써온 목소리를 단 하루 만에, 며칠 만에 바꿔준다는 학원홍보와 비포앤애프터 본 적 있으시죠? 그런데 그런 거 없습니다. 배우지 않아도 목소리를 바꾸는 변성은 지금 당장 누구라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에 속지 마시고 L님처럼인생을 변화, 발전시키기 위해 제대로 배우고 꾸준히 훈련해보세요. 누구나 아나운서 발음발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