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직에 종사하는 분들 많으시죠? 아무래도 영업직은 말을 많이 해야 하기에 항상 말에 대해서 고민,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꼭 '영업'이라는 두 글자가 아니라도 우리 사회의 전 산업은 영업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영업은 곧 스피치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스피치실력에 의해서 결과가 달라지는데요. 그래서 스피치훈련을 하는 직장인분들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영업을 주업무로 하는 두 남성 수강생분들의 후기를 들고왔는데요.
조리있고논리적으로말하기를 배우시고 어떤 후기를 작성해주셨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A수강생 분의 이야기입니다. A수강생분께서는 국내 대기업을 비롯한 여러 회사의 홍보를 대행해주는 홍보마케팅 대행사에 근무하고 계신 분인데요.
1:1로 대면영업을 할 때나 미팅 때는 큰 무리없이 스피치를 잘하셨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영업 담당자로 포지션이 바뀌시면서 어려움을 겪기 시작하셨는데요.
여러 사람들 앞에서 PPT를 활용해 영업 브리핑을 할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초기 몇 번의 실패로 인해서 무대공포, 발표불안이 심해지셨습니다.
그리고 너무 긴장하시다보니 이전에는 없던 논리비약이나 횡설수설이 나타나셔서 언플로우를 찾아주셨습니다.
다음은 B수강생 분입니다. B 수강생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기업의 보험사 지점장으로 근무하고 계십니다.
FC분들을 관리하고 교육하는 업무가 주된 업무셨는데요. 능력을 인정받아 전 지점의 대표로 강의하고 FC영입 프레젠터의 일까지 맡으셨습니다.
하!지!만! 보험영업인재로의 영입이 생각보다 쉽지 않아 조금 더 말하기 스킬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늘 하고 계셨다고 합니다.
또한 말을 하실 때 즉흥적으로 생각나는대로 말하는 경우가 많아 조금 더 체계적으로 말하고 구조화하는 방법을 익히고 싶으셔서 언플로우를 찾아주셨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만 봐도 말잘하는법 관련 정보는 차고 넘칩니다. 그리고 이를 차용해서 강의하는 강사도 많죠.
하지만 강사는 이론 설명만 잘해주는 것이 아니라 수강생의 스피치를 더 유려하고 설득력있게 바꿔주는 것이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인데요.
A 수강생분께서 언플로우의 교육에서 다양한 변형예시와 논리구조화를 보여준 것이 가장 좋았다며 엄지척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B수강생분은 스피치와 보이스트레이닝을 병행하시면서 토요일 하루를 온전히 자기계발에 투자하셨는데요.
애매하지 않은 머릿속이 분명해지는 이론설명! 그리고 철저하고 확실한 실습훈련! 이 두 가지를 통해서 아주 큰변화를 보여주셨습니다^^
말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하는 영업직무! 배우면 달라집니다! 그리고 달리지면 연봉이 바뀝니다!
발전은 꾸준한 자기분석에 있듯이 현재의 여러분의 말하기도 한 번스피치교육과 훈련을 통해 분석하고 업그레이드시켜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