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보이스트레이닝을 가르치는 스피치학원이 정말 많습니다. 대부분의 스피치강사들은 수강생분들의 변화를 위해서 정말 최선을 다해서 강의를 하시는데요.
그런데! 스피치학원에서 보이스트레이닝을 받고도 큰 효과가 없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평생 써오던 목소리를 하루 아침에 그리고 몇 달안에 싹 바꾸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또 목소리라는 것이 자신 맘대로 할 수 없는 불수의근인 성대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소리에 대한 느낌을 잡는 것도 힘든데요.
그래도 음성학적,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제대로 배운다면 분명히 변합니다. 그곳이 바로 언플로우 스피치겠죠?^^
오늘은 언플로우 스피치의 황준호 강사와 보이스트레이닝을하고 말빨리하는습관도 교정하고 전라도 사투리교정도 동시에 하신 분의 수강후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K님께서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공기업에 10년이상 재직중이셨습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주변으로부터 무슨 말하는지 못알아듣겠다는 피드백을 아주 많이 받아서 적잖이 스트레스를 받아오셨는데요.
말이 빠르다보니 한 음, 한 음 제대로 발음이 나오지 않아 의미전달이 불분명하셨고 또한 억양이 강한 전라도 사투리때문에 센 이미지가 있으셨습니다.
또한 호흡이 부족해서 말을 길게하면 계속해서 톤이 올라가고 더 흥분된 듯한 목소리로 목소리를 내는 특징을 보이셨는데요.
마침 두 달 정도의 여유시간이 생기셔서 저와 함께 상담을 하시고 수강을 하셨습니다.
말속도조절이라는 아주 큰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복식호흡방법을 익히고 또 이를 말할 때 적용하는 훈련으로 목소리교정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호흡을 마시고 말하면 목소리 톤의 안정성이 확보되면서 속도도 자연스럽게 조절되는데요. 그래서 호흡을 굉장히 우선순위에 둔 것이죠.
그리도 사투리교정을 위해서는 모음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음가표현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모음훈련 이후 자음과 모음을 결합해 악센트를 뺀 상태로 모음소리내기 훈련을 병행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억양을 타는 습관을 줄이기 위해 언플로우스피치만의 리버스플로우기법을 적용해서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사투리교정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보이스트레이닝을 받으면 항상 듣는 단어! 바로 '평조'인데요.
평조는 말의 리듬을 일정하게 잡아나가면서 말하는 음성표현방식을 뜻합니다.
사투리에서 위로 툭툭 튀어버리는 것을 잠재우기 위해서 여러 스피치학원에서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식인데요.
평조훈련은 분명 효과가 있는 방식이긴하나 평조로 훈련한 분들 열 명 가운데 7~8명은 실패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서울말은 평조가 기반이지만 너무 평조로 훈련을 해서 그 과정에서 로보트처럼 딱딱하게 들려 스스로 어색하게 느끼기 때문이죠.
그래서 언플로우는 자연스러운 말의 흐름을 거꾸로 타는 리버스플로우훈련으로 사투리교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버스플로우훈련으로 사투리교정을 하면 억양이 없어지는 것은 물론 문장표현의 안정감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두 달 여에 걸쳐 꾸준히 리버스플로우기법적용과 복식호흡훈련 그리고 발음교정을 진행했더니 말 속도를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지셨고 또 사투리억양도 굉장히 부드럽고 안정감있게 바뀌었습니다.
무엇보다 스스로 계속해서 점검하고 연습하는 습관이 생기셔서 지금은 사투리교정 유지어터로 사회생활을 잘하고 계시죠^^
사실 몇 십년 간 써온 목소리를 짧은 기간에 바꾼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배운 내용을 계속해서 익히고 숙달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진정한 변화를 느끼실 수 있는데 K님께서 바로 그런 분입니다!
언플로우스피치에서 발음교정, 사투리교정, 톤교정 등 다양한 목소리에 대한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