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한 직장에서 정년퇴직할 때까지 30년 이상 근속하는 것이 미덕인 때가 있었죠? 하지만 요즘은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직장인 3, 6, 9의 법칙이란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직장에서 3년, 6년, 9년차가 되었을 때, 현재의 직장생활에 대한 회의감, 번아웃이 생기고 자신의 업무적 커리와 미래에 대해 고민으로 이직을 결심하게 된다는 법칙입니다.
정년퇴직까지 장기근속을 하는 것과 적당한 시기(?)에 자신의 몸값을 높여서 이직하는 것, 둘 다 개인의 선택이라 누가 왈가왈부할 순 없는 문제인데요. 그래도 요즘은 3년 차 정도가 되면 한 번 이직하는 것이 보편적인 루트인 듯합니다.
오늘은 꼼꼼한 이직준비를 통해서 우리나라 대표 IT기업인 NHN에 합격한 C님의 합격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C님께서는 첫 기업 면접을 언플로우스피치 황준호 강사와 함께 준비하신 분입니다. 20대 초반부터 방송쪽 일을 하시다가 불안정한 업무환경으로 인해 기업으로 진로를 바꾼 상황이었는데요.
3년 전에도 하나부터 열까지 같이 준비하면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중견기업에 합격하셨죠. 중간중간 안부도 묻고 연락을 이어가다가 3년 차가 된 작년 말부터 이직을 고려하시면서 대기업으로의 이직을 희망하셨습니다.
이직을 준비하면서 가장 고민한 것이 우선 과연 내가 원하는 채용공고가 뜰지! 그리고 경력기술서는 어떻게 작성할지! 마지막으로 이직사유와 업무경험을 어떤 방식으로 전개해야 할지 였는데요.
매일 채용 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채용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사람인, 인크루트 같은 HR 사이트에 이력서를 올려 헤드헌팅을 병행했습니다.
그리고 경력기술서는 개조식으로 현 직장에서의 업무경험과 성과를 잘 녹일 수 있는 방식을 선택했고요.
마지막으로 이직사유, 업무적 강점 등 이직면접에서 가장 필수적인 질문을 중심으로 면접답변을 같이 만들어갔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 대표적인 IT기업인 NHN에 최종합격하셨죠^^
이직면접의 핵심 포인트는 2가지입니다. 바로 경력기술서와 이직사유 준비죠. 그중에서도 면접질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력기술서'를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신입채용과 달리 경력직 이직면접은 이전 직장에서의 한 실제 업무와 경험이 이직하려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와 Fit한지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전 직장에서의 업무와 성과를 확실히 어필하는 경력기술서를 작성해야 서류통과는 물론 면접도 수월해질 수 있죠.
경력기술서는 '서술식'과 '개조식' 중 '개조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조금 더 좋습니다. '개조식'은 주요 핵심업무 또는 프로젝트 기간, 결과와 성과 순으로 심플하게, 한 눈에 들어오게 작성하는 방식인데요. 가장 최근 순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서술식으로 쓰면 자기소개서와 경력기술서가 구분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면접관의 입장에서 읽어야 할 글자수가 많아 다소 귀찮게(?)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능하면 개조식으로 깔끔하게 자신의 업무적 강점과 성과를 어필해야겠죠?
이직사유를 답변할 때 간혹 현 직장(또는 이전 직장)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너무 확실히 어필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현 직장(또는 이전 직장)에 대한 불만(?)으로 이직을 결심한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 네거티브한 답변이 충분히 이해는 되지만요.
이직할 회사의 면접관들 입장에서는 "우리 회사에서도 저런 불만이 있겠구나...", "사람이 굉장히 부정적인 느낌이네..."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이직사유는 천차만별이겠지만 이직사유는 어떻게 답변해야 할까요?
이직사유는 발전적인 느낌으로, 또 직무적 역량 강화와 도전의 느낌으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어서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등의 추상적이고 애매하게 답변하라는 것이아닙니다.
지금까지 자신이 한 일에 대한 개인적 견해 그리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견해와 발전 가능성에 대한 생각을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필요한 것이죠. 또한 지원한 회사이 사업부문과 연관지어 답변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NHN에 합격한 C님의 이직성공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신입채용보다 이직이 더 어렵습니다. 관련 분야에서 잔뼈 굵은 경쟁자들이 즐비하기 때문인데요.
하나씩 자신의 업무와 경험을 정리하고 또 이러한 업무와 경험에 대한 개인적 생각을 말로 잘 풀어낼 수 있다면 이직성공, 어렵지 않습니다.
이직을 준비중인 분들이라면 경력기술서부터 이직사유까지 차분히 정리해서 준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