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이런 생각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쟤는 도대체 왜 저러지?", "아니 왜 저렇게 생각하는 거야?" 성향, 사고방식이 나 자신과는 너무나 달라서 도통 이해가 안되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때 위의 말이 머릿속에 맴돈 경우 있었을텐데요.
그런데 이렇게나 사람들의 주관, 생각 등 개성이 강한 시대에 유독 모두의 생각과 표현이 비슷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바로 '면접에서 답변을 할 때'죠.
그래서 많은 취준생들이 공통적으로 '차별화된 답변'을 만들어 달라고 말하는데요. 언플로우의 합격률이 괜히 높은 게 아니죠?
바로 이 차별화된 답변과 문장 표현이 언플로우스피치의 면접 합격률이 높은 비결인데요. 오늘은 면접답변제작과정에서 차별화된 표현 방법과 인사이트 도출로 단박에 대기업 한화면접에 합격한 S님의 합격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S님께서는 대학졸업과 동시에 취업에 성공하신 분이었습니다. 가장 가고 싶은 1순위 직장은 아니었지만 업계에서 관련 경력을 쌓을 수 있고 또 좋은 동기와 선배들 때문에 지금까지 잘 사회생활을 해오셨는데요.
하지만 연차가 쌓일 수록 업무능력을 더 키우고 발전시키고 싶다는 생각에 작년부터 이직을 고려하기 시작하셨죠. 그래서 해당 연차에 맞는 경력직 이직채용공고가 뜨거나 가고 싶은 대기업의 채용공고가 뜨면 신입지원도 망설임없이 하셨는데요.
그런데 이직면접은 물론이거니와 신입채용에서도 면접에서 줄줄이 고배를 마시며 어느 순간 면접이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무엇때문에 면접에서 계속 떨어질까?를 고민하시던 중 다른 지원자와 자신의 답변이 매 면접 때마다 비슷했다는 생각이 났습니다.
차별화된 답변 제작은 혼자서 해내기 다소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에 언플로우 면접컨설팅과 상담을 하셨죠.
우선 준비하지 않은 답변도 논리적으로 답할 수 있게 OREO 구조로 답하는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 맞춤 면접필수질문을 제작했는데요.
이때 강사가 일방적으로 생각을 전달하고,답변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S님의 생각을 충분히 듣고 내용 정리 후 표현법을 바꾸는데 집중했습니다. 이렇게 남은 3회에 걸쳐 하나씩 준비했고요. 그 결과 한화에 최종합격하셨습니다.
S님께서 언플로우와의 수업을 통해 면접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황준호 강사와 함께 자신이 지원한 산업군에 대한 인사이트,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말할 줄 알고, 차별화된 표현을 익혔기때문인데요. 그런데 답변의 차별화, 왜 이리 어려울까요?
요즘 취업준비생 대부분은 면접관련 유튜브 채널이나 책 등을 하나쯤은 구독하거나 본 적이 있을텐데요. 면접유튜브나 책을 보면 자신이 지원한 기업에 대한 자세한 분석, 직무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 설명은 물론 면접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의 출제의도와 답변의 방향까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위 수단을 통해서는 답변의 '방향성'만 명확히 설정한 뒤, 자신만의 내용과 생각으로 바꿔야 하는데 면접유튜브나 책에 나온 답변을 그대로 복붙해 답하는 지원자가 많다는 거죠. 이게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바로 면접유튜브는 '조회수', 책은 '판매량'을 보면 답이 나오는데요. 유튜브는 최소 몇 천에서 몇 십만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조회수인 영상이 많습니다. 즉, 해당 영상을 보고 똑같이 답변하는 사람이 나말고 수 천, 수 만명이라는 것이죠.
만약 면접장에 갔는데 옆 지원자가 내가 말할 내용을 거의 비슷하거나 똑같이 답변한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이런 일이 비일비재 하다보니 면접관도 다 똑같은 답변에 지루해 하고 전반적인 평가가 좋아지지 않게 됩니다.
이것말고도 차별화된 답변이 어려운 여러가지 이유가 또 있는데요.
부분의 취업준비생들이 취업카페나 취업스터디에서 구전(?)되고 있는 정보를 그대로 답변하는 경우가 많고요. 또 인터넷 검색만하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만 암기해 나열식으로 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또 말하는 습관때문에 대부분의 취준생들의 답변이 비슷해집니다.
오늘은 언플로우와 함께한 면접컨설팅으로 자신의 생각을 차별화되게 표현해 대기업에 합격한 S님의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사실, 세상에 새로운 것은 없죠? 모두가 같은 사실과 지식을 바탕으로 면접답변을 제작하고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같은 사실과 지식이라도 해당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 그리고 고민한 흔적 등을 담아서 답변해야 면접에서 유리해집니다.
혼자서 차별화된 생각과 표현이 힘들다면 언플로우의 황준호 강사와 함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