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상북도에서 아주 기분좋은 최종합격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경력단절로 고민이 크셨던 A님의 합격소식인데요.
좋은 엄마, 배우자로서의 삶만큼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도 강했던 A님, 하지만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10년이라는 벽은 생각보다 많이 높았습니다. 그래도 포기할 수는 없죠?
불굴의 의지로 수 차례의 도전 끝에 하늘에 계신 신도 탄복했는지 드디어 그토록 바라던 회사로부터 최종합격소식을 들으셨는데요.
오늘은 경력단절여성 A님의 재취업성공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A님께서는 박물관, 홍보관 등에서 큐레이팅, 홍보 등 다양한 업무를 하며 학예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착실히 쌓아오셨던 분입니다. 그런데 결혼과 출산이 이어지면서 어느 순간 뉴스에서만 듣던 경력단절여성, 경단녀가 되었죠.
하지만 일에 대한 갈망으로 아이가 조금씩 커감에 따라 경력단절을 끊어 내기 위해 조금씩 관련회사에 지속적으로 지원해오셨는데요.
그런데 지원분야의 특성상 채용인원이 매우 적을 뿐만 아니라 또 오랫만에 보는 면접이라 횡설수설, 뒤죽박죽된 답변으로 고민이 크신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A님의 고민을 확실히 해결해 줄 곳을 찾으시다 일대일 개인면접코칭전문컨설팅! 언플로우에서 수업을 시작하셨죠.
A님께서는 경북에 살고게셔서 매주 줌으로 수업을 진행했는데요. 자신의 생각과 지식 등을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법부터, 개인의 업무경험 정리,스토리텔링으로 답변하는 법, 그리고 면접답변제작과 실습까지 꼼꼼히 매주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원하던 직무가 열리지 않아 면접수업 후 실전면접까지의 텀이 상당히 길어졌는데요. 면접 볼 기회가 없었던 몇 달은 중간중간 연락하면서 A님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리기도 또 면접팁을 드리기도 했습니다.
계속 도전했지만 실패를 안겨주었던 국립해양과학관 공고가 최근에 나면서 이제 실력발휘할 때가 온 것이죠. A님으로부터 공고 소식을 전해듣고 말할 때 중요한 포인트들과 궁금한 점을 서로 이야기나누면서 드디어 면접을 보게 되셨습니다.
하지만 역시...이번에도 결과는 최종탈락이었죠. 그런데 하늘이 탄복한 것일까요? 합격자가 입사를 포기하면서 예비 1순위였던 A님께서 최종합격을 하신겁니다^^
경력이 단절된 분들 가운데 간혹 과거의 경력만 굳게 믿고 면접준비를 대충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은 것 같은데요. 그런데 여기서의 경력은 과거일 뿐 현재 면접관이 생각하는 의문을 반드시 해소해 주어야지만 경력단절을 끊어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최소한 이 두가지 의문은 반드시 해소해 주어야 합니다.
과거에 해봤다고 다 할 줄 안다고 답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거에 해봤다 정도의 답변이 아니라 어떻게 했고 무엇을 중시했는지 또 어떻게 할 것인지 등 자신의 생각을 잘 담아야 하죠.
해당 업무의 포인트는 무엇이고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 알고 있는 사실에 업무에 대한 생각을 반드시 잘 담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력단절기간동안 자신의 업무적 역량을 유지하거나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잘 어필할 필요도 있죠.
과거보다는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나이를 상당히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는 더더욱 그렇죠. 나이 많은 중고신입의 입사로 인해 나이 어린 선배가 불편할 수도 있다고 경영진이나 실무자는 생각합니다.
즉, 나이와 직급의 부조화로 기존 직원들과 생길 수 있는 미묘하고 어색한 분위기와는 전혀 무관한 사람임을 면접에서 잘 어필할 수 있어야 하죠. 경험해보지 않아 생기는 불안감을 답변과 보여지는 모습 등으로 반드시 해소해 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국립해양과학관에 합격한 경단맘, A님의 합격소식을 언플로우스피치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자기객관화를 통해 내가 현재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주변의 의문을 어떻게 해소할지 등을 반드시 고려해보세요.
무엇보다 몇 번 떨어졌다고 쉽게 포기하지 마시고 끊임없이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해보세요. 그럼 어느 순간 경력단절을 끊고 A님처럼 다시 커리어를 쌓고 계신 여러분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